건강의학

전당뇨병, 당뇨병 발생을 경고하는 건강 적신호

컨텐츠 정보

본문

- 감수 :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지재환 교수 -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인 다뇨, 다갈, 다식이 있거나 당뇨병성 합병증이 있을 때는 진단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 겉으로는 아무 증상이 없는데도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기능의 감소나 인슐린 분비의 가벼운 장애가 발생하는 전당뇨병 상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것이 의학적 진단명으로도 정의되어 있는 전당뇨병입니다.

전당뇨병의 정의

전당뇨병은 혈당이 정상보다는 높지만, 당뇨병 진단 기준보다는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향후 당뇨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당뇨병의 진단

공복혈당검사와 식후혈당검사 또는 경구당부하검사 결과에 따라 내당능장애 또는 공복혈당장애라고 불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당뇨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모르고 지내다가 췌장의 기능이 악화되어 결국 당뇨병을 진단 받게 됩니다.전당뇨병을 진단받으면 제 2형 당뇨병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증에 의한 심혈관 질환이 위험도 증가합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전 단계에서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체중 조절을 한 경우, 제 2형 당뇨병으로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 예방을 위한 관리

1. 올바른 식생활
   - [곡류] + [살코기, 생선, 두부, 계란 중 한 종류 이상] + [채소, 과일, 유제품]이 갖추어진 식사로 다양한 식품을 과식하지 않게 섭취합니다. 또한 잡곡, 야채(쌈, 나물, 샐러드, 국 건더기),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 혈당 상승을 지연시키는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설탕, 물엿, 꿀, 사탕, 시럽, 초콜릿, 아이스크림과 같이 혈당을 갑자기 많이 올리는 단순당을 피합니다. 마지막으로 포화지방산이 많은 갈비, 삼겹살, 버터 등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계란 노른자, 젖갈, 곱창 등의 섭취를 줄입니다.
2. 알맞은 운동
  -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호흡이 짧아지며, 약 10분 정도 운동을 하면 땀이 날 정도의 중강도 운동을 합니다. 빠른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전신을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이상, 주 5회 정도하면 지방과 탄수화물을 소비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리고 아령(0.5kg~3kg)이나 밴드를 이용한 근력운동을 주 3회하여 근육의 양과 힘을 키워 줍니다. 무엇보다 운동 전 준비운동으로 부상 위험 줄이고, 운동 후에는 마무리 운동을 위해 스트레칭을 하면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당뇨병 상태에서의 적극적인 관리

전당뇨병 상태에서는 적극적인 식사요법과 운동관리로 올바른 체중과 체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이거나 과체중인 경우에는 체중과 체지방량을 줄이고, 근육량이 낮은 경우에는 근육량을 늘리거나 또는 더 줄어들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관리하면 제 2형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 미세혈관 합병증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7 / 1 페이지
RSS
  • 중년을 위한 기적의 뱃살 빼는 법

    # 정제된 탄수활 끊기정제된 탄수화물, 빵, 떡, 면, 과자, 과당 음료수는 우리 몸에 들어오면 급격하게 혈당을 올리게 됩니다. 탄수화물 중독은 거의 마약 중독자과 비슷#탄수화물중독#정제 탄수화물#혈당 스파이크

  • 젊은 고혈압은 괜찮다? NO! 더 위험한 이유

    어느날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혈압이 높다거나 고혈압 전단계 또는 고혈압이 의심된다는 말을 들어본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하죠? 정작 내 몸에는 아무 이상도 없는 것 같은데 말입니다. 그래서 고혈압을 '침묵의 병'이라고도 합니다.고혈압의 위험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조절이 불가능한 위험 요인에는 성별, 연령,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남성은 55세 이상, 여성은 65세 이상인 경우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고 부모, 형제, 자매 중 심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고혈압 위험인자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음, 흡연 등이 고혈압 발생 위험을 높이고 스트레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비만 체형과 운동 부족 등의 생활습관도 고혈압에 좋지 않습니다. 칼륨 섭취량이 부족하거나 짜게 먹는 식습관 그리…

  • 목감기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목감기 빨리 낫는 법

    목감기에 걸리면 침만 삼켜도 통증이 느껴지고, 음식을 아예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목감기를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감기의 원인과 증상부터 도움 되는 음식,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려드릴게요.목감기(인후염)이란?흔히 목감기라고 부르는 증상을 의학적으로 '인후염'이라고 불러요.인후와 후두 점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하며, 후두 인두염, 인후두염이라고도 부르기도 해요. 대부분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겨 발생해요.목감기(인후염) 증상은?인후염 증상 초기에는 목마름이나 기침 증세가 나타나다가,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며 고열, 두통, 가래,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입에서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하며, 후두에까지 염증이 번지면 목소리가 쉬거…

  • 아침에 달걀·사과 꾸준히 먹었더니...근육·혈관에 변화가?

    달걀은 몸속에서 빨리 흡수되는 동물성 단백질이 많아 근육 유지-보강에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104세(1920년생) 김형석 교수는 대표적인 건강 장수인이다. 젊은 사람도 하기 힘든 칼럼 집필, 강연 등을 지금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그는 아침에 달걀과 사과를 꼭 먹는다. 87세 김영옥 배우(1937년생)도 달걀과 사과를 빠뜨리지 않는다. 이들의 공통 식단 달걀·사과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40년 동안 아침에 달걀·사과...왕성한 활동의 원동력?달걀·사과를 아침에 먹는 사람들이 워낙 많으니 두 사람의 식단이 특별하지는 않다. 또 일반화 할 수도 없다. 다만 엄청난 고령에도 왕성하게 '현역'으로 활동하는 분들이라 공통 식단에 시선이 쏠린다. 김영옥 배우는 최근 방송에서 "40년 동안 아침에 삶은 …

  • "미녀는 아보카도를 좋아해?"...매끈 피부 만드는 식품 따로 있다

    피부에 좋은 음식 알고 잘 먹는 것 중요...탄산음료, 케이크 등은 피해야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아보카도 등 피부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먹으면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주름이나 트러블 없는 매끈한 피부는 모든 여성의 희망이다. 이를 위해 어떤 화장품을 써야할 지만 고민하고 있다면 조금 생각을 바꿔보자. 화장품이나 시술도 중요하지만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고 생각보다 효과가 좋은 피부 관리법은 바로 피부에 좋은 음식을 찾아 꾸준히, 그리고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다.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칙칙한 피부톤, 각질, 노화 징후 등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 미국 건강정보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Health)'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음식에 함유된 각종 영양소, 미네랄 …

  • 분당 심박수 60~100회면 평균 수명 80세

    “생명은 최초의 심장박동으로 시작되며 마지막 박동으로 끝난다.”(아리스토텔레스)심장은 끊임없이 뛴다. 수축운동을 통해 동맥으로 혈액을 온몸 구석구석에 내보내고 다시 확장하며 정맥의 피를 받아들인다. 심장의 역할은 단순해 보이지만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생명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심장의 펌프운동을 ‘심장박동’이라고 한다.성인 기준 심장의 크기는 약 250~350g으로 주먹보다 조금 크다. 심장은 심근이라는 근육으로 돼 있고 내부는 우심방과 우심실, 좌심방과 좌심실 4개의 방이 있다. 심장이 끊임없이 심장박동을 지속하는 동력원은 우심방에 있는 동방결절(洞房結節)이라는 곳에서 생기는 전기신호다. 이 동력원을 이용해 1분에 약 5L의 혈액을 온몸에 내보낸다.건강한 사람의 평상시 심장박동수(심박수)는 분…

  • 실명질환 예방.. 암슬러 격자 테스트

    [파이낸셜뉴스] 대표적인 실명질환인 황반변성. 최근 10년 동안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 중 하나로,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다. 습성 황반변성은 증상을 자각하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면 시력저하가 일어나고,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어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매년 정기검진을 통해 질환의 발병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의치 않다면 암슬러 격자를 활용해 자가검사를 해보자. 암슬러 격자 검사로 황반변성뿐 아니라, 중심성망막염, 당뇨망막병증 등의 질환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방법도 간단해 가족들이 모두 모여 쉽게 확인할 수 있다.녹내장 말기인 경우에도 암슬러 격자를 활용해 주변부 시야 결손을 확인할 수 있지만, 초기의 경우는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 고혈압 ‘합병증’ 예방하는 ‘7가지 생활습관’

    우리나라 성인 3명 가운데 1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다. 고혈압은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지만 대부분 뚜렷한 증상이 없어 늦게 발견되고, 치료 중에도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실제로 고혈압 환자의 대다수는 약물치료 등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나, 약 60%의 환자만이 목표혈압 이하로 관리되고 있다는 국내 연구결과도 발표됐다.특히 겨울철에는 급성 심근경색이나 협심증‧뇌졸중 등 치명적인 고혈압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추위에 노출되면 미세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더 높아지고 혈액순환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서혜선 순천향대부천병원 심장내과 교수가 추천하는 혈압 관리를 위한 ‘7가지 생활습관’을 살펴본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게티이미지뱅크◆저염식 실천=소금의 권장 섭…

  • 고지혈증 막으려면 밥에 ‘수수’ 넣으세요

    흑미, 와인보다 폴리페놀 많아…“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123RF][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 건강식으로 알려진 현미에 비해 수수(사진)의 효능은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하지만 수수도 현미 못지않게 영양소가 풍부한 잡곡이다. 수수의 탄수화물 함량과 칼로리는 현미보다 낮은 반면, 단백질과 비타민 B는 더 많다.특히 붉은색을 띠는 수수는 다른 잡곡보다 항산화물질 폴리페놀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폴리페놀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소화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지난 2011년 농촌진흥청이 11개 기관과 공동으로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수수 추출물은LDL콜레스테롤 함량을 대조군보다 최고 51% 억제했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현저히 감소시키면서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크게 변화시키지 않았다.이에 …

  • 잠을 자야 하는 이유 첫 직접 증거 발견…지친 뇌 '리셋' 한다

    수면은 지친 뇌를 쉬게 만들어 저하된 뇌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엎드려 낮잠을 자고 있는 여성. 게티이미지뱅크과학자들이 사람이나 동물이 잠을 자야 하는 이유와 관련된 '직접적인 증거'를 처음으로 제시했다. 깨어있는 동안 활발히 활동하는 신경세포들은 활동량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수면을 통해 지쳐버린 뇌의 기능을 재설정한다는 것이다. 그간 학계에선 수면이 뇌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번에 확인한 수면 전 신경세포의 활동량을 분석하면 생물이 언제 잠에 빠지거나 잠에서 깨어날지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랄프 웨셀과 키스 헨겐 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교수 공동연구팀은 쥐 실험을 통해 수면이 뇌의 계산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을…

  • 덜 먹는 습관, 뇌 건강도 지켜준다

    식사를 준비하고 있는 여성. 게티이미지뱅크소식(小食) 습관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로리를 제한하는 식습관이 건강과 수명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잘 알려졌지만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그간 명확하지 않았다. 과학자들이 유전자에 일으키는 변화를 조사한 결과 적게 먹는 식습관은 뇌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메커니즘을 활발하게 만드는 것으로 확인됐다.리사 엘러비와 판카즈 카파히 미국 벅 노화연구소 연구원팀은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노화를 지연시키고 신경퇴행성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메커니즘을 발견한 연구결과를 11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칼로리를 제한하는 간헐적 단식과 같은 식습관이 특정 유전자의 기능을 향상시켜 뇌 기능을 보호하는 것을 확인했다"…

  • 독감으로 목 건조하고 가래 심하면 챙길 3가지

    독감으로목건조하고가래심하면챙길3가지물충분히마시고실내는따뜻하고촉촉하게올해 겨울 독감확산세가빠르다. 독감은일반 감기보다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대전을지대병원감염내과 신형식 교수에게 독감 예방과 대처에 대해 들었다.1. 고열과 심한 두통, 근육통 증상독감 증상은 감기와 차이가 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며 감기와 달리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난다. 감기는 경미한 발열과 몸살 증상이나타나지만독감은 38도 이상의 고열, 심한 두통, 오한과 몸을 얻어맞은 듯한 근육통도 따라온다. 어린이는 심할 경우 설사, 구토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지속 기간 또한 감기는 보통 3~10일이나 독감은 최대 3주까지 남아있기도 한다. 발열과 두통, 근육통 등의 독감 유사증상이 발생하면가능한 한…

  • 찌릿지릿 아픈 허리… “단순 근육통” VS “디스크”

    본문 요약봇텍스트 음성 변환 서비스 사용하기글자 크기 변경하기SNS 보내기인쇄하기사진=클립아트코리아종일 앉아서 일한다면 허리통증은 떼려야 떼기 어렵다. 통증은 대부분 바르지 못한 자세 때문에 발생하는데 무거운 물건이나 골프와 같은 운동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허리디스크와 같은 질환일까 단순 근육통일까?허리디스크는에 의한 통증과 단순 근육통을 구별하는 핵심 증상은 ‘신경성 통증’이다.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다양한 원인으로 빠져나와 신경을 눌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정확한 명칭은 추간판 탈출증으로, 근육의 문제가 아니라 신경의 문제다. 허리 통증이 주된 증상이지만 골반과 다리가 저리는 방사통이 동반될 수 있다.척추질환을 방치하면 신경이 점차 손상을 받게 돼 발목에 힘이 떨…

  • 페퍼민트 차의 효능

    처서 이후 더위가 한풀 꺾인 모양새다.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일교차가 커지는 이 시기에는 면역력 약화를 주의해야 한다. 생체리듬이 불규칙해져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해질 뿐 아니라 감기 등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 이때 도움 되는 차가 페퍼민트차이다.페퍼민트는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때부터 약으로 쓰일 만큼 효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지금도 특유의 상쾌한 향과 다양한 효능으로 사랑받고 있다.페퍼민트에는 항바이러스·항염·항산화효과가 있어두통·치통·생리통 등이 있을 때 먹으면 증상을 개선해준다. 또 감기 등 호흡기질환에도 좋아코가 막히거나 기침이 잦을 때, 고열이 날 때 마시면 증세를 완화시킨다. 위장진정기능도 있어속쓰림, 매스꺼움, 복부팽만감 등에도 효과적이며피로해소·부기완화에 도움을 주고 뇌신…

  • 인플루엔자 주의보

    올해 유난히 심한 인플루엔자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질병관리본부의 표본감시 결과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2017년 12월 1일) 이후 지속적으로 환자가 증가하여 지난 52주(12.24~12.30) 인플루엔자 표본감시 결과 의사환자 발생분율이 높은 발생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단체생활을 하는 초, 중, 고등학생들 사이에서 높이 발생하고 있습니다.오늘은 인플루엔자의 증상을 꼼꼼히 살피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여 감기로 착각하기 쉽지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으로 감기와는 다른 질병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4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갑작스런 발열과 함께,…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