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분류

이 방법' 하나면 간단하게 일에 재미를 붙일 수 있다고?

컨텐츠 정보

본문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야기일 것이다. 일할 때 재미가 붙어야, 더 오래 일할 수 있고 스트레스도 덜 받으며 더 나은 성취를 얻을 수 있다는 내용일 터이다. 그래서 인생 계획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꿈꾼다. '덕업일치',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을 말이다.

심리학자들 역시 '즐기는 자'의 손을 들어준다. 단지 노력만 하는 자는 적당히 노력하면서 즐기기까지 하는 자를 따라올 수 없다. 심리학자들은 놀라운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연구했고, 그들이 자신의 일을 '재미있어'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뿐이랴? 재미를 통해 성취를 내고 삶의 만족감과 행복, 자존감까지 챙기는 모습을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unsplash
간단하게 성취감을 만드는 과정, '두 줄 긋기'

결국 성취에는 재미가 따라와야 한다. 성취에 재미를 부여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이 있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매우 쉬운 방법이다. 여러분이 이것을 따라 하기만 한다면 성취에 재미를 느끼는 것은 물론, 그 재미가 또 다른 성취를 낳고, 낳고, 또 낳아 결국 여러분이 원하던 가장 큰 목표를 이루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 방법이 뭐냐고? 바로 '두 줄 긋기' 스킬이다.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먼저 종이와 펜을 준비한다. 종이는 다이어리도 좋고, 수첩도 좋다.
2. 여러분이 이루고자 하는 세세한 목표들을 나열한다.

- 학생이라면: 영단어 N개 외우기 / 수학 문제 몇 개 풀기 / 어제 배운 것 복습하기 등
- 직장인이라면: 메일 보내기 / 문서 작성하기 / 부업 마련하기 / 자기계발 알아보기 등
- 기타: 운동하기 / 담배 끊기 / 여행 가기 / 악기 배우기 / 그림 그리기 / 안부 전화하기 등

3. 제일 만만해 보이는 것을 골라 실천한다.
4. 완료하고 나면 적어둔 목표에 '두 줄 긋기'를 시전한다.
5. '두 줄 긋기'가 끝난 목표를 들여다보며 10초 이상 뿌듯해한다.
6. '두 줄 긋기'를 해낸 자기 자신을 대견해한다.
7. '두 줄 긋기'를 해내기까지의 과정을 흐뭇하게 돌이켜 본다.
8. 이제 그다음으로 만만해 보이는 것을 골라 실천한다.
9. 완료하고 나면 적어둔 목표에 '두 줄 긋기'를 시전한다.
10. 이하 반복

이 방법은 기존의 자기계발 방법들하고 조금 다르다. 다른 자기계발 서적들은 '목표를 계획해라', '열심히 노력해라',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이런 말을 하지만, 이 방법만의 차별점은 5번부터 7번까지다. 다름 아닌 '두 줄 긋기' 그 자체와, 다음 목표로 넘어가기 전의 성취감을 맛보는 과정에 주력하는 것이다.

작가 jcomp 출처 Freepik
왜 '두 줄 긋기'가 중요할까?

'두 줄 긋기'는 여러분이 뭔가를 해냈다는 것을 알려주는, 즉 성취를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보여주는 상징의 역할을 한다. 심리학자들은 예전부터 목표 달성 과정에서 시각화(visualization)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지금껏 해 온 일을 우리의 뇌가 '성취'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보상을 하든, 화려한 축하 파티를 열든, 주변의 박수를 얻든, 혹은 스스로 '두 줄 긋기'를 시전하든 확실한 계기나 표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시각화 전략 중, '두 줄 긋기'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빠르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이다. '두 줄 긋기'의 기대 효과를 심리학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두 줄 긋는 행위는 목표 달성에 대한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하여 더 높은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유도한다.
· '두 줄 긋기'는 일종의 자기 강화'(self-reinforcement)이자 긍정적 피드백으로 작용, 지속적인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 '두 줄 긋기'는 작은 성취들을 시각적으로 표시함으로써 자기효능감(self-efficacy), 즉 자신이 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 준다.
·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두 줄 긋기' 행위가 반복되면 이 또한 습관이 된다. 자꾸 두 줄을 긋고 싶어 하는 학습된 반응이 곧 목표 달성 행동을 촉진한다.

다음은 '두 줄 긋기' 스킬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두 가지 팁이다. 

첫째, 목표 리스트는 가급적 쉽고 단순한 것으로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즉 '양치질하기', '스트레칭 1분 하기', '영단어 2개 외우기', '기획서 첫 줄 쓰기', 'PPT 첫 장 만들기', '자료조사 1분 하기'와 같은 내용들이 들어가야 한다. 반면 '연봉 1억 달성하기', '월 천만 원 벌기', '로또 1등 노리기', '40kg 감량하기' 이런 것들은 별로 좋지 않다.

느낌이 오는가? 핵심은 두 줄 긋기를 가급적 자주, 쉽게 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이 가진 목표들을 가능한 세세하게 쪼개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두 줄 긋기' 스킬의 진가는 완료된 목표가 누적될 때 나타난다. 따라서 가급적 목표 사항들은 하나의 리스트로 몰아넣고, 지금까지의 달성 여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줄 그은 흔적이 가시적으로 커질수록 성취에 대한 뿌듯함, 자존감, 그리고 삶의 만족도는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그리고 더 장기적인 목표에도 도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날 것이다.

 

요약
종이에 여러분의 목표를 적어라. '
두 줄 긋기' 스킬을 시전하고,
충분히 음미하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6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