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분류

빛과 조명을 활용한 사진 촬영

컨텐츠 정보

본문

입문자가 활용하기 쉬운 자연광

자연광은 가장 활용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풍경, 인물, 자연, 거리 등 다양한 유형의 사진 촬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양은 낮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연 광원입니다. 건물과 같은 다양한 물체에 햇빛이 부딪히고 반사되는 과정에서 여러 층위가 생겨납니다. 그 덕에 단일 광원을 사용하는 인공조명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빛의 역동성을 담을 수 있습니다.

후지산과 사찰에 비치는 자연광

완벽히 제어할 수 있는 인공광

자연광과 달리, 조명과 같은 인공 광원을 사용하면 사진작가가 빛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인공광은 손쉽게 복제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 때 효과적이기 때문에 스튜디오에서 찍는 프로필 사진이나 제품 사진에 주로 사용됩니다.

피사체를 강조하는 3점 조명

세 가지 조명(주광, 역광, 보조광)을 사용하여 빛을 연출하는 3점 조명은 사진작가와 영화 제작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면서 장면이 밋밋해지지 않게 하려고 사용합니다. 따라서 3점 조명을 사용하면 자연스럽고 역동적인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를 강조하는 3점 조명

빛을 고르게 확산시키는 방법

사진을 촬영할 때는 빛의 강도도 중요합니다.

 

Northey는 “한낮의 거칠고 쨍한 햇빛에서는 밝은 영역의 밸런스를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촬영이 쉽지 않습니다. 반면, 부드럽거나 골고루 확산된 빛에서는 촬영이 훨씬 수월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죠”라고 말합니다.

 

빛을 확산시키는 기법과 장비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 박스는 밝은 인공광을 확산시킬 때 사용합니다.

 

실내에서 자연광을 활용해 인물 사진을 찍는다면 모델을 창가에 자리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연광이 창문을 통해 필터링을 거치면서 확산되기 때문에 피사체를 매력적으로 비춥니다.

인물 사진 촬영 시 조명 활용법

인물 사진에는 자연광과 인공광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둘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인물을 촬영할 때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인공조명으로는 '루프'와 '버터플라이'가 있습니다. 이 명칭은 조명 때문에 생기는 피사체 코 아래의 그림자 모양에서 따왔습니다. 루프 조명은 코 밑에 한쪽으로 치우치는 작은 그림자를 만들고, 버터플라이 조명은 코 아래로 나비 모양의 그림자를 만듭니다.

 

피사체의 눈보다 약간 높은 위치에 조명을 배치하고 다양한 각도로 약간 아래를 비춰 옅은 그림자를 만들어 보세요. 조명을 피사체에 가까이 또는 멀리 옮기거나 각도를 조정하다 보면 원하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기법은 자연광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해가 약간 낮게 떠 있는 늦은 오후에는 햇빛이 피사체의 눈보다 약간 높은 각도에서 비치게 됩니다. 이 시간대는 균형 잡힌 빛이 피사체를 돋보이게 하기 때문에 좀 더 쉽게 멋진 인물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 창가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델

조명 사진의 첫걸음

자연광과 인공광 중 어떤 것을 선택하든 사진을 촬영할 때는 광원의 강도와 방향, 색상 밸런스를 생각해야 합니다.

 

“빛을 활용하는 방법에 옳고 그른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촬영하려는 사진 스타일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과 그렇지 않은 방법은 있습니다. 다양하게 실험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라고 Northey는 말합니다.

 

입문자라면 먼저, 자연광에서 촬영을 시작해 보세요. 물론 한낮의 거친 햇빛은 초보자가 다루기에는 만만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출 직후와 일몰 직전에 야외에서 촬영해 보세요. Northey는 “이 시간대가 빛을 다루기 가장 쉬운 때입니다. 충분히 연습한 다음에는 다양한 조건에서 촬영하여 빛의 성질을 이해해야 합니다”라고 전합니다.

후지산

빛이 어느 쪽에 있는지도 살펴보세요. 해가 약간 낮게 떠 있을 때는 해를 등지고 촬영하면 장면 대부분이 선명하고 밝게 나옵니다. 해가 뜨거나 저무는 시간대에는 약간의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이 생기면서 대비 효과가 높아져 피사체의 특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영역과 실루엣을 더 넣고 싶다면 해를 마주 보고 촬영해 보세요.

 

확산광을 원한다면 구름이 잔뜩 낀 날이 좋습니다. 색감이 훨씬 부드러워져 더욱 느낌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빛의 방향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연출하고 싶은 사진의 분위기에 따라 적합한 빛 조건이 달라집니다.

 

인공광도 같은 방식으로 간편하게 시도해 보세요. 인공조명 한 개와 셀프 타이머만으로도 집에서 셀카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먼저 조명을 눈높이보다 약간 위쪽에 놓습니다. 그런 다음 조명을 가깝게 또는 멀리 옮기면서 조명의 각도와 강도를 조정합니다. 그리고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합니다.

적절한 카메라 설정

자연광과 인공광을 이용해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 설정’도 중요합니다.

 

‘노출 삼각형’이라고 하는 즉 조리개셔터 속도ISO는 카메라 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제어하는 핵심적인 카메라 설정입니다.

 

밝고 화창한 날 야외에서 찍는 것과 같은 밝은 장면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1/200에서 1/4000 사이의 빠른 셔터 속도와 낮은 ISO(보통 ISO 100)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과노출 현상이 일어나거나 너무 밝게 촬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조리개는 더 조이거나 f값을 높여야 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이 반대입니다. 모션 흐림을 캡처하고자 한다면 셔터 속도는 1/100 이하로, 조리개는 넓게(예: f/2.8), ISO는 더 높게(예: ISO 800) 설정하여 전체 장면을 밝게 만듭니다. 야간 촬영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느린 셔터 속도로 설정하여 다른 촬영 방식을 시험하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눈 덮인 작은 오두막집

주요 조명 장비

촬영에 사용할 수 있는 조명 장비와 옵션은 매우 다양합니다. 다음을 참고하여 선택하세요.

플래시

플래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명입니다. 특히, 이벤트 사진 촬영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도구입니다. 매우 밝은 직접조명이기 때문에 빛을 확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산광기를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천장이 낮은 실내에서 촬영한다면 플래시를 약간 위쪽으로 향하게 하여 천장으로 빛을 반사시키면 더 골고루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라이트박스

라이트박스는 제품을 촬영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흰색 배경에 조명이 있고 앞이 뚫려 있습니다. 박스 안에 제품을 놓고 촬영하면 빛이 사방으로 반사되고 굴절되어, 어두운 영역이 사라지고 제품의 디테일을 선명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사용이 간편해 스킬에 관계 없이 모든 사진작가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 조명

링 조명은 가격이 합리적이고 사용하기도 쉬워 입문자에게 좋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광원이 확산되도록 설계된 원 모양의 조명이며, 소프트박스와 같은 추가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접사 사진, 프로필 사진, 결혼식 사진에 주로 사용하며, 초보 유튜버에게도 유용합니다.

LED 조명

LED는 사진 촬영에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조명을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많이 비싸지 않고 다루는 데 고도의 스킬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휴대용으로도 나옵니다. 색상도 다양하므로 장면에 색감을 더해 더 많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빛과 조명을 활용한 사진 촬영 팁

Northey는 “우리의 눈은 빛에 이끌리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을 볼 때도 사람들의 시선은 이미지의 가장 밝은 부분으로 향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촬영하세요”라고 말합니다.

 

특히 사람을 촬영할 때는 이를 고려하여 피사체를 배치해야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야외에서 인물 사진을 찍을 때 해를 바라보고 촬영하는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밝고 색상이 풍부한 하늘을 배경으로 모델을 세우고, 사진 작가가 해를 바라보고 촬영하면 모델은 어두운 영역에 가리게 됩니다.

 

해를 등진 사진작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델의 야외 인물 사진

모델의 얼굴에 조명을 비추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얼굴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어떤 사진을 촬영하든 이 원칙은 동일합니다.

 

야간 사진 촬영도 빛 사용을 연습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낮과는 다른 빛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셔터 속도를 느리게 한 다음 프레임을 통과하는 빛으로 빛줄기 효과를 만들거나, 움직이면서 피사체를 추적하여 패닝샷을 촬영하는 등 재미있고 새로운 사진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거리를 달리는 검은 택시 사진에 나타난 빛줄기와 모션 흐림

Lightroom에서 조정하기

빛의 역할은 사진 촬영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Adobe Photoshop Lightroom에서 사진을 편집하면 사진 촬영 당시 미흡했던 부분을 조정하여 사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Lightroom에서 기본 조정 기능을 이용해 전체적인 밝기를 조정해 보세요. 여기서 더 나아가 다양한 마스크 툴을 사용해 빛의 전체적인 균형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툴을 사용하면 사진의 특정 영역만 밝기를 조정하고 다른 영역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단히 노력하고 연습하세요

다른 스킬과 마찬가지로 빛이 사진에 미치는 영향과 원리를 이해하려면 끊임없는 노력과 연습만이 해답입니다. “다양한 상황과 빛 조건에서 사진 기법을 사용해 보세요. 이는 빛의 원리와 활용 방법을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라고 Northey는 말합니다.

 

빛을 활용하여 완성도 높은 사진을 촬영하려면 ISO, 조리개, 셔터 속도 등 노출 삼각형을 구성하는 카메라 설정도 마스터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지식과 경험도 꾸준히 쌓도록 합니다.

 

Adobe Photoshop Lightroom을 사용하여 사진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방법을 살펴보려면 빛과 조명을 활용한 사진 촬영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6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