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분류

인터넷데이터센터 IDC

컨텐츠 정보

본문

 서버 컴퓨터와 네트워크 회선 등을 제공하는 시설로, 서버를 한 데 모아 집중시킬 필요가 있을 때 설립한다.

IDC는 ‘인터넷 데이터 센터’(Internet Data Center)의 준말로, 인터넷(Internet) 연결의 핵심이 되는 서버(Server)를 한 데 모아 집중시킬 필요가 있을 때 설립하는 시설을 말한다. IDC를 통해 온라인 게임의 운영에 필요한 서버 컴퓨터(Server Computer)와 네트워크(Network) 회선 등을 제공하는데, 다른 말로는 서버 호텔(Server Hotel)이라고도 부른다.


81db106016eb662349b9623c2c47bad9_1665977178_0944.jpg
 



IDC는 서버들을 한데 모아 안정적으로 운용해 주기 때문에 특히나 온라인 게임에서는 중요한 시설로 손꼽힌다. 온라인 게임은 그 특성 상 서버가 없으면 서비스 자체가 힘들기 한데, 특히나 엄청나게 많은 서버가 필요한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에서는 네트워크 속도와 관리 면의 이점 때문에 IDC를 이용하기도 한다.

IDC는 정전 등으로 인해 서버가 멈추면 안되기 때문에 절대 정전되지 않도록 설계한다. 만의 하나에 대비하기 위해 IDC는 전력 공급 업체로부터 우선적으로 전력을 공급받는가 하면, 여러 발전소에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다.

초창기 온라인 게임에서는 게임사가 직접 일정 대수의 서버 컴퓨터를 확보하는 식으로 서버를 운영했었다. 하지만 유저(User)수가 줄어들면 불필요한 서버의 유지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서버에 따른 서버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IDC의 서버를 임대하는 식으로 유저 수의 변동에 따른 비용을 줄이기도 한다.

 

IDC의 내부 모습

IDC는 서버 컴퓨터들을 한 데 모아 안정적으로 운영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6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